가톨릭 4대교리

아래의 정보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한국천주교 중앙협의회 웹사이트의 내용을 인용 또는 요약한 것입니다. 

천주교 4대 교리

가톨릭 교회의 교리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이 있는데, 천주존재(天主存在)삼위일체(三位一體)강생구속(降生救贖)상선벌악(賞善罰惡) 이 네 가지를 4대 교리라고 합니다. 위급한 상황에서 세례를 줘야 할 상황이라면 누구라도 이 네 가지 교리만을 가르치고 세례를 줄 수 있습니다.

천주존재’는 우주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느님이 계신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하느님께서 만물의 창조주이심을 삼라만상의 운동과 변화, 질서와 아름다움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은 하느님의 창조물로써 하느님의 존재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삼위일체’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三位)가 한 분 하느님이시라는 교리입니다. 세 위격(位格, persona)이 완전히 서로 구별되면서도 동시에 한 신성(神性)을 이룹니다. 성자는 사람이 되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심으로써 인류를 구원으로 이끌어 주시며, 성령은 모든 은총의 근원으로 우리를 선으로 이끕니다. 이 교리는 인간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에 힘입어 하느님에게 구원을 받는다는 그리스도교의 구원 진리를 요약한 것입니다.

강생구속’은 하느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셨다는 것을 뜻합니다. 인간이 죄를 지어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었으나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어 인간의 죄를 대신 보속했으므로 누구든지 믿고 세례를 받으면 구원을 얻게 됩니다.

상선벌악’은 하느님께서는 착한 사람에게 상을 주신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행한 행실대로 영원한 생명을 주시거나 영원한 벌을 받게 됩니다. 착한 사람에게는 하느님께서 영원한 생명을 상으로 주십니다.

  • Sign up
Lost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You will receive a link to create a new password via email.